티스토리 뷰
목차
대표적인 비급여 항목 '다초점 렌즈'의 경우 서울 A병원은 29만 원, B병원은 680만 원으로 가격차가 최대 20배 이상 차이 난다는 사실 아시나요?
이런 부작용을 근절하기 위해 9월 5일부터 심사평가원 사이트에서 병원별 비급여 진료비를 검색 있는 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병원 방문 전, 아래 링크에서 '병원별 비급여 진료비' 비교하고 바가지 의료비 청구하는 병원은 피하시길 바랍니다.
1. 비급여 진료비 조회방법
병원 가기 전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비급여 진료비를 미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아래 심사평가원 홈페이지를 통해 비급여 진료비를 확인해 보세요~!
🔽조회 순서🔽
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접속 > 비급여진료비 정보 클릭
② 비급여 진료비용 정보 > 병, 의원 조회 or 항목으로 조회
③ 병원 검색결과 확인 > 가격정보 '세부' 클릭 > 금액 비교
※ 지역 내 동일 규모의 의료기관의 '중간금액'까지 화면에 표시되기 때문에 일일이 모든 병원을 클릭하지 않아도 됩니다.
■ 모바일
아래 모바일 앱 '건강 e음'을 통해 병원별 비급여 진료비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2. 비급여 진료비용 공개제도란?
보건복지부 장관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함께 의료기관에서 제출한 가격 등의 정보를 확인하여 공개하는 제도입니다.
도입 취지는 해당 의료기관의 적정한 비급여 제공과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환자의 합리적인 선택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목적입니다.
■ 공개항목
비급여 진료비용 등 공개항목 623개입니다. 상세 항목이 궁금하다면 아래 파일을 확인해 주세요.
■ 비공개 항목
공개하지 않는 항목 의료기관으로 개별 확인하거나, 의료기관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3. 마무리
같은 진료를 받아도 비급여 항목의 진료비용이 기관마다 차이가 컸기 때문에 다들 한 번씩은 미심쩍은 부분이 있었을 것입니다.
이 제도를 통해 국민들은 투명하고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의료비 부담을 줄이고, 필요한 진료를 합리적으로 선택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병원 방문 전 꼭 병원별 비급여 진료비 조회하고 바가지요금 납부하지 않길 바라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유익한 정보◀